본 학회는 매년 3회 연구논문집 <한국현대문학연구>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논문 투고를 희망하시는 회원께서는 아래의 내용을 참고하여 원고를 작성하여 주십시오.
원고작성 시 소속과 이메일, 연락처 등을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원고는 학회 이메일(
mkliterature@gmail.com)로 첨부하여 보내 주시면 됩니다.

투고시 반드시 게재논문의 원문 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를 함께 보내 주셔야 합니다.

학회 논문집 발간 안내 및 투고 요령

 


1. 심사기준

 

① 투고되지 않은 논문은 게재하지 않으며, 투고된 논문은 반드시 편집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심사를 거쳐야 한다.

② 투고 논문은 연구자가 이미 다른 지면에 발표하지 않은 새로운 논문이어야 한다.

③ 투고 논문은 논문의 창의성, 분석의 합리성, 구성의 적절성, 양식 및 표현의 적합성, 학문적 기여도 등을 고려하여 심사한다.

④ 논문 1편당 3인의 심사위원을 두며, 투고 논문의 내용에 따라 전문적이고 공정한 심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심사위원을 추천한다.

⑤ 투고 논문의 게재 여부 판정 기준은 다음과 같이 정한다.

  심사위원 2인 이상의 게재 가 - 게재 가

  심사위원 2인 이상의 수정 후 게재- 수정 후 게재

  심사위원 2인 이상의 게재 불가- 게재 불가

  이 밖에 심사위원 1인 이상이 '수정 후 재심사'로 판정하면 재심사한 결과를 종합한 후 위의 규정에 준하여 판정한다.

⑥ 최종 심사를 거친 ‘게재’ 판정의 논문 편수가 논문집 기준 분량을 넘을 경우 종합점수의 순위에 따라 일부 논문의 게재를 반려할 수 있다.

 

2. 심사절차


① 편집위원회에서는 매년 3월 15일, 7월 15일, 11월 15일 이전에 투고된 논문별로 각각 3인의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심사를 의뢰한다.

② 편집위원회에서는 1차 심사 완료 직후 그 결과를 학회 소정의 공문으로 해당 논문의 투고자에게 통보한다. 이 때 ‘수정 후 재심사’ 또는 ‘개재 불가’의 경우는 그 사유를 구체적으로 명시해야 한다.

③ 편집위원회로부터 ‘수정 후 재심사’의 통보를 받은 연구자는 통보를 받은 후 7일 이내에 ‘수정된 논문’과 ‘수정 사항 확인 내역서’를 제출하여 재심사를 받아야 한다. 재심사는 ‘게재가’와 ‘게재 불가’ 중에서만 판정하며, 3인 이상의 ‘게재 가'의 판정이 있어야만 최종적으로 ‘게재 가’의 판정을 얻는다.

④ 1차 심사에서 ‘게재 불가’로 판정받은 결과에 이의가 있는 투고자는 심사 결과에 대한 이의 신청을 할 수 있다. 이때 투고자는 결과를 통보 받은 후 7일 이내에 이의의 내용을 서면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⑤ 심사 결과에 대한 이의가 제기되면 편집위원회에서는 그 타당성을 심사한 후 이의 제기가 타당할 경우에 한하여 재심사를 의뢰할 수 있다. 이때는 심사위원을 전원 교체하여 ‘수정 후 재심사’와 ‘게재 불가’의 한 가지 중에서 판정하도록 하고, 그 결과는 다수의 판정 결과를 따르도록 한다.

⑥ 1차 심사의 ‘수정 후 게재’ 판정에 대해 투고자는 수정 요구 사항을 반영하여 수정 제출하여야 한다. 수정 요구 사항에 이의가 있을 경우에는 그를 명기하여 제출하고, 그 수용 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판정한다.

⑦ 편집위원회에서는 매회 논문집 발간 이전에 편집회의를 개최하여 투고 논문의 게재 여부를 최종적으로 판정한다. 이 때 반드시 학회 소정의 편집회의록을 작성하여야 한다.

 

3. 논문투고 자격과 절차


① 논문 투고는 본 학회의 정회원으로서 학회 소정의 ‘게재 논문의 원문 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에 동의한 자에 한한다.

② 논문 투고자는 투고 논문 및 ‘게재 논문의 원문 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 각 1부의 컴퓨터 문서 파일(아래아 한글)을 편집위원장에게 원고 마감일 이전까지 제출하여야 한다.

③ 투고된 모든 논문은 투고와 함께 소정의 심사료를 납부하여야 하며, 게재가 결정된 후에는 소정의 게재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이 때 논문이 통과되지 않더라도 심사료는 환불받을 수 없다.

④ 투고된 모든 논문은 돌려받을 수 없다.

⑤ 심사료와 게재료의 액수는 내규로 정한다.

⑥ 논문 투고자는 다음 ‘4.②’의 각 항목을 완비한 논문을 제출하여야 하며 불비시에는 일단 반려한다. 단 외국문 초록은 심사 후 제출할 수 있다.


4. 논문 작성 양식


① 논문은 한국어로 작성함을 원칙으로 하고 국문초록과 영문초록(abstract)을 첨부하여야 한다. 단, 논문의 성격에 따라 외국어로도 작성할 수 있으며 이 때는 반드시 국문초록과 해당 외국어의 초록을 첨부하여야 한다.

② 논문 체제는 반드시 제목-성명-차례-국문초록-본문-참고문헌-외국문초록의 순서를 따른다.

③ 논문의 저자가 2인 이상일 때에는 제1저자와 공동저자를 구분해서 표기해야 한다.

④ 논문의 분량은 200자 원고지 150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⑤ 논문에서 사용되는 기호는 다음에 의거한다.

     「 」 논문․시․단편작품

     『 』 신문․잡지․저서․장편작품․작품집

      ‘  ’ 강조․간접인용

      “  ” 직접인용

⑥ 논문에서 사용되는 주는 반드시 각주로 작성하며 다음의 기준에 의거한다.

      저자, 「논문」, 『저서』, 출판사, 출판 연도, 인용 면수.

      예) 권영민, 「카프의 조직과 해체」, 『문예중앙』, 1988, 봄~겨울.

         김윤식,『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1976, 253면.

         조남현, 「한국 현대문학의 아나키즘 체험」, 『한국현대문학사상연구』, 서울대출판부, 1994.

      단, 영문 각주일 때는 기호를 생략하며, 논문은 명조체로, 저서는 이탤릭체로 표기한다.

      예) Joanna Hodge, “Feminism and Postmodernism”, The Problems of Modernity,(edited by Andrew Benjamin), London and New York: Routledge, 1989. p.91.

⑦ 참고문헌은 기본자료, 단행본, 논문의 순서로 작성하며 저자의 가나다또는 알파벳 순에 의거한다. 단 논문의 경우는 그 논문이 수록된 단행본 또는 논문집의 처음과 끝 면수를 밝혀야 한다.

⑧ 논문의 국문초록 맨 아래에 핵심어 5개, 외국문초록의 맨 아래에는 해당 외국어의 언어로 표기된 key word 5개를 기입하여야 한다.

게재 논문의 원문 제공 서비스에 대한 동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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